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작 소개] 귀농경영

도서정보

by 윤재훈 2010. 11. 30. 09:18

본문

[신작 소개] 귀농경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소개


언론을 통해 ‘귀농 교과서’로 알려진 서명선 대표의 귀농 과정과 성공 노하우를 담은 책 『송광매원 서명선의 귀농 경영』. 44살의 나이에 귀농, 불과 10년 사이 연매출 30억의 농기업 '송광매원'을 일구어낸 저자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이 책은 농사에 문외한이었던 직장인이 매출 30억의 성공 귀농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한 고군분투의 현장을 그대로 담았다.


이 책은, 귀농을 막연히 동경하는 사람들에게는 냉정한 현실을, 각종 아카데미를 찾아다니며 귀농 교육을 받았으나 무언가 부족했다고 느껴왔던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조언을, 나아가 우리 농업이 가야 할 방향을, 미래 비전을 제시해준다.


저자소개


저 : 서명선
잘 다니던 대구 일간지를 그만둔 뒤 일식당을 창업, 승승장구하다가 2000년 홀연 “매실 장아찌”를 만들어보겠다며 경북도 칠곡군으로 귀농했다. 현재 연매출 30억의 농기업 송광매원(www.skmaesil.co.kr)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던 토종 매실의 재배·가공에 도전하여 불과 2년 만에 결실을 맺었다. 2002년 한국전통음식 베스트 5 선발대회(2회 연속 수상), 전국벤처농업 빅 6에 선정되었으며, 2003년에는 전국벤처농업 창업경연대회 최우수상, 경북도 농정대상을 수상했다. 그해 농림부 신지식인 144호에 선정되었다. 2004년에는 세계 최고 매실 산지인 일본 오오야마의 매실올림픽에 출전, 본선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룩하기도 했다. 2010년 11월에는 농업인의 날을 맞아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또한 귀농 10년 동안 그는 흩어져 있는 농촌 자원(자금, 기술, 인력)을 한데 묶는 농부 리더로서 살아왔다. 그 결과 계약재배 농가 80여 곳을 이끄는 매실연구회의 수장이 되었으며, 동시에 매실청, 차, 회초장, 고추장, 장아찌, 식초 등 12가지에 달하는 매실 제품을 생산하는 CEO 농부가 되었다. 또한 칠곡을 팜스테이마을, 녹색체험마을로 만드는 데 앞장섰으며 최근에는 자소(차조기) 추출물을 이용하여 아토피 개선 물질을 개발하는 등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깊이 잠들어 있는 동토의 땅 농촌에 봄을 앞당기고 있다. 현재 농업회사법인(주)송광매원 대표이사, 농업회사법인(주)천연식품 부사장, 칠곡군 매실연구회 회장, 칠곡군 친환경농업인회 회장, 아침해원골녹색농촌체험마을위원장, 국립한국농업대학 현장교수, (사)한국신지식농업인회 교육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폭증하는 귀농 인구, 그러나 성공 모델이 없다

1997년 IMF 사태 직후 전국에 귀농 붐이 일었다. 잠시 소강상태에 빠졌던 귀농은 2005년을 기점으로 급증하기 시작, 2009년에는 4,080가구가 농촌으로 내려가는 등 귀농 인구는 2년마다 2배씩 늘고 있다.


IMF 당시의 1세대 귀농이 실직 등으로 인한 생계형 귀농이었다면 최근의 2세대 귀농은 제2의 인생을 찾아 떠나는 계획형, 대안형, 창업형 귀농이 대세다. 그러나 2세대 귀농은 이제 막 시작된 까닭에 많은 이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쉽사리 농촌에 정착하지 못한다. 전문가들은 농업을 과거의 1차 산업으로 바라보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농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성공 귀농의 모델이 될 만한 책이 출간되었다. '송광매원 서명선의 귀농 경영'은, 언론을 통해 ‘귀농 교과서’로 알려진 서명선 대표의 귀농 과정과 성공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그는 이 책에서 성공 귀농의 조건으로 ‘경영 마인드’를 꼽는다.


저자는 44살의 나이에 귀농, 불과 10년 사이 연매출 30억의 농기업 '송광매원'을 일구었다. 현재 80여 농가를 이끌고 연간 100톤의 토종 매실을 수확하고 있으며, 가공 공장을 건립하여 12종에 달하는 매실 가공품을 제조한다. 또한 귀농지 칠곡의 민간 지도자가 되어 칠곡을 농촌 체험 관광단지로 바꾸어놓는 데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귀농을 결정할 당시 서명선 대표는 기본적인 자금을 갖춘 것 외에는 농사의 ‘농’ 자도 모르는 문외한이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