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2디지털캠퍼스, 실버복지사 무시험 자격증 과정 원격 강의 실시 - 고령화 사회, 요양보호사·실버복지사·노인심리상담사 등 실버 관련 자격증 인기

평생교육소식

by 윤재훈 2012. 5. 23. 08:39

본문

G2디지털캠퍼스에서 운영하는 자격증과정 중에 있는 실버복지사 자격증은 노인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일하는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소정의 교양 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무시험 자격증이다.

교육과목은 노인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운동과건강, 노인생활과 건강으로 총 6과목이며 별도의 시험 없이 교육 이수만으로 자격증 획득이 가능하다.

같은 자격증이라 하더라고 교육기관마다 프로그램의 내용과 수준이 다르며, 어느 교육기관에서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에 따라 실무 현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된다. 실버복지사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인만큼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취득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하겠다.

한편, 노화로 인해 겪게 되는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의 치료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는 복지 상담 서비스, 전문 심리상담 지도 및 교육 업무를 수행한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G2 디지털캠퍼스에서 필수 4과목(노년학, 노인복지론, 심리학개론, 상담심리학)과 선택 1과목(노인생활과 건강)을 원격 동영상 강좌 수강 후, 한국자원봉사교육협회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하면 된다. 필수 4과목은 시험을 치르고 선택 1과목은 교육 이수 확인증만 있으면 된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노인복지관, 실버타운, 요양보호시설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WHO가 지난 5월 26일 발표한 ’2012 세계보건통계‘에서 세계인의 평균 기대수명은 68세이며, 수명이 가장 긴 나라는 유럽의 산 마리노와 일본이 각각 83살이고 기대수명이 가장 짧은 나라는 평균수명 47살인 아프리카 말라위인 것으로 추정됐다.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수명은 80세.

“어영부영 살다가 이렇게 될 줄 알았다”는 후회를 남기지 않으려면 미리미리 인생의 후반전을 위한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삶의 지혜일 터. 고령화 사회이니만큼 실버산업과 관련된 자격증 하나쯤 지금 갖추어 놓는 것도 든든한 노후대비의 한 방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배워서 남 주자는 원격 평생교육원 G2디지털캠퍼스 이창환 원장은 “단순히 국민연금이나 노령연금만으로는 노후를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최근에는 보다 적극적인 노후대비의 방편으로 전문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는 분들이 많다”며, “특히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이니만큼 실버산업과 관련 있는 실버복지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원격 평생교육기관 G2디지털캠퍼스에서는 다문화가정상담사, 한국어지도사, 자원봉사자격증, 독서논술지도사, 실버복지사, 노인심리상담지도사, 음악심리상담지도사(구 음악치료사), 미술심리상담지도사(구 미술치료사), 원예심리상담지도사(구 원예치료사), 방과후지도사, 등의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