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시, 시민들에게 유용한 앱 TOP-10 선정

이슈&화제

by 윤재훈 2013. 1. 10. 08:57

본문

서울시는 서울의 볼거리와 생활에 편리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민간에서 개발한 앱 중에서‘TOP-10’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유용한 앱 TOP-10의 선정은 앱마켓에 등록된 서울 관련 앱 404개(안드로이드 197, 아이폰 207) 중 민간에서 자체 개발한 앱을 대상으로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시민들에게 유용한 앱 TOP-10”을 선정했다.

전체 404개 앱 중 컨텐츠, 동작, 기능, 서울시 관련성, 공공성, 유해정보 포함 여부, 무료앱 등을 기준으로 시민들에게 유용한 앱 50개를 우선 선정하여 1차 전문기관 검증과 2차 전문가 검토를 거쳐 10개의 앱을 최종 선정하였다.

<서울을 걷고싶거나 공연·전시를 보고싶을때 유용한 앱>

▲ 걷고 싶은 서울길 (iOS)

‘걷고 싶은 서울길’은 서울시의 ‘생태문화길 110선’에 속한 길로 25개 자치구의 지역별, 거리별(1km~10km), 테마별(숲길~공원길), 난이도(1단계~5단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앱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구간을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구간에 따라 길 이름, 내 위치정보는 물론 걷는 속도까지 제공하므로 완주한 후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어 여가 선용뿐 아니라 운동 목적으로도 인기가 많다.

▲ 서울대공원 100배 즐기기 (iOS)

서울대공원은 관람 공간이 넓어 중요한 볼거리들을 놓쳐 아쉬운 경험을 한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럴 때 “서울대공원 100배 즐기기” 앱을 이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공원 내 시설의 위치는 물론 관람자 주변의 동·식물 위치나 공원에서 하는 당일 행사까지 알려주므로 관람시간의 절약과 알뜰한 관람을 할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앱이다.

“Art in seoul” 앱은 서울에서 열리는 문화, 예술, 전시나 공연 정보를 지역별, 일정과 날짜까지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받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 유용한 앱>

▲ 서울시 분실물센터 (iOS)

‘서울시 분실물센터’ 앱은 직접 분실물센터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가장 최근의 분실물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주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앱이다.

▲ Seoul toilet (iOS)

화장실이 급할 때 매우 유용한 앱으로,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건물의 화장실 위치와 주소를 빠르게 제공하는 앱이다.

▲ 서울 지하철 출구 정보 (Android)

지하철에서 나오고 나면 엉뚱한 방향으로 나와 헤매 보았다면 서울지하철 출구 정보 앱을 이용해보면 좋다. 도착역을 입력하고 목적지를 선택하면 원하는 목적지의 빠른 출구를 알려준다.

▲ 3D지하철-서울 (Android)

‘3D 지하철-서울’ 앱은 사용자가 입체감을 가지고 역에 대한 정보를 보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고, 원하는 역의 입체감 있는 역정보와 Zoom-in, Zoom-out, 시점 변환의 간단한 기능으로 한눈에 역구조를 파악 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역 정보 뿐 아니라 주변정보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지상의 건물정보, 버스정보, 주변의 시설 정보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앱이다.

<교통정보 활용에 유용한 앱>

▲ 서울 지하철 내비게이션 (Android)

지하철 정보를 알려주는 앱으로 출발역과 도착역을 설정하면 지하철 노선도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어 이동경로뿐 아니라 소요시간, 거리까지 상세히 알려준다.

또한 자주 가는 역을 저장할 수 있는 즐겨찾기기능, 도착역을 알려주는 알람기능, 이동경로의 급행열차의 유무를 알려주는 급행확인 기능 등 여러 가지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앱이다.

▲ 서울 교통정보 (iOS)

“서울 교통정보” 앱은 도시고속도로, 남산권, 수도권 등 주요 도로의 교통 흐름을 알려주는 앱으로 교통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여 원활하게 소통되는 도로, 막히는 도로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여 매우 유용하다.

또한 도로마다 돌발/통제하고 있는 구간을 실시간으로 알려주어 도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편리한 앱이다.

▲ 서울 버스정보 (iOS)

“서울 버스정보” 앱은 버스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빠르고 정확하게 버스정보를 알 수 있으며, 정류소의 이름, 정류소 번호, 노선번호를 통해 검색을 할 수 있다. 자주 이용하는 노선번호, 정류소 번호 등을 즐겨찾기 하여, 검색을 하지 않아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준다.

황종성 서울시 정보화기획단장은 “이번에 처음으로 유용한 앱 TOP-10을 선정했는데 선정되는 않은 앱 중에도 시민들에게 편리한 앱이 상당수 있어 모두 홍보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다”고 말하고 “앞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TOP-10을 선정하여 시민들에게 널리 홍보하므로 개발자들의 자긍심도 높여 주고, 성취의 보람과 앱 개발의 동기부여도 제공하는 이중 효과로 창업을 희망하는 젊은 인재의 일자리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