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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최저가 리미티드 마케팅 뜬다

이슈&화제

by 윤재훈 2009. 1. 30.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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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속 알뜰소비자들의 노하우가 점점 업그레이드 되면서 그에 따른 마케팅 기법도 변하고 있다.

고가로 책정된 한정판매 상품을 출시해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리미티드 에디션(Limited Edition)’ 마케팅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불황의 영향으로 하루에 한 상품만을 초특가로 판매하는 코너를 통해 ‘저가 리미티드’ 마케팅이 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최초 인터넷쇼핑몰 인터파크(www.interpark.com)에서는 매일 하루에 한 상품을 기존 가격보다 최대 90%이상 할인 판매하며 평균 할인가격이 50%이상 되는 할인코너를 상시 운영 중이다.

지난해 7월부터 전자, 패션, 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을 하루에 한가지씩 선별해 24시간 동안만 한정수량으로 판매하는 <모닝커피> 코너가 바로 그것. 모닝커피 상품의 평균 할인율은 50~60%로 최고 90%까지 할인 폭이 커 대부분 1만원 미만의 저렴한 가격으로 시즌 인기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모닝커피> 코너는 가격과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심리를 충족시키는 심리마케팅을 통해 모닝커피 상품으로 소개될 경우 평상시보다 10배의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모닝커피 코너 판매를 위한 별도의 상품을 기획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12월 <모닝커피>코너의 베스트셀러 상품을 살펴보면, 베스트5위 상품의 평균 할인율은 70%, 평균 판매가격은 4,092원으로 나타났다.

이런 고객들의 반응으로 12월 <모닝커피> 판매 건수는 11월 대비 150% 증가했으며, 판매금액 또한 30% 증가하는 등 코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인터파크 남성의류 카테고리에서도 1월부터 하루에 한가지 상품을 80%이상 파격특가에 한정 판매하는 <One Shot Day(원샷데이)>코너를 열었다. <One Shot Day>에 소개된 상품이 패션의류 전체 BEST 2위에 진입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오픈 이후 일 평균 매출 증가율 또한 10~15%에 달한다. 아직 코너가 잘 알려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5시간 만에 준비한 300장이 완판된 ‘카라티셔츠’ 등 대부분의 상품이 품절 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터파크 박훈 남성의류 카테고리 매니저는 "고객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실질적인 할인혜택 위주의 기획전을 마련하고자 '원샷데이'코너를 오픈하게 됐다"며 "하루에 한 상품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한정수량 판매함에 따라 고객들로 하여금 해당 코너의 지속적인 방문유도와 기대심리를 자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디앤샵(www.dnshop.com)에서는 매일 오후 1~2시 의류, 잡화, 화장품, 생활용품, 가전 등 약 20종의 상품을 한정 수량 특가로 제공하는 ‘원 데이 원 아워’(ONE Day, ONE Hour) 이벤트를 상시로 진행해 불경기인 요즘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1월 28일까지 진행한 '천원에 산다' 이벤트는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으며 매일 2개 품목의 인기상품 한정수량을 1,000원에 판매했던 이벤트로, 매일 정오(12시)부터 선착순으로 닌텐도 DS, 아이팟 셔플, 게스 쇼퍼백 등을 단돈 1천원에 한정판매했다. 이 이벤트를 진행하기 시작한 1월 19일부터 매일 오전 11시 30분~ 오후 1시 사이의 페이지뷰는 그 전주의 평균 수치보다 월요일은 3.18배, 화요일은 4.28배 가량 증가했고, 이벤트가 진행됐던 28일까지 전주보다 평균 4배 이상(동일 시간대)의 고객이 방문했다. 디앤샵 오승택 마케팅 본부장은 "불경기 반짝 할인 상품을 통해 고객에게는 쇼핑의 만족과 재미를 드리고, 쇼핑몰 입장에선 추가적인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같은 이벤트 진행을 통해 좋은 가격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G마켓(www.gmarket.co.kr)에서는 ‘매주 목(木) 빠지게 기다린 보람, 목요일 파워세일’ 이벤트를 지난해 5월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상시 진행 중이다. 상품은 매주 목요일에 변동돼 고객들은 자기가 원하는 상품이 올라오면 곧바로 구매하여 시중보다 평균 50%에서 최고 70%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5일(목) 설날 선물세트로 선보인 ‘유니레버 희망 2호’(5900원)의 경우 오픈 3시간만 품절될 정도로 참여도가 높다. 익일 배송이며 구매 시 현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증정하여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다.

롯데닷컴(www.lotte.com)에서는 매일 남녀의류, 잡화, 소형가전 등 인기 카테고리 MD들이 해당 카테고리 내 12가지 상품만을 선별해 단 3일 동안 단독 특가에 선보이는 『MD 데이』코너를 운영 중이다. 특히 ‘이것만은 꼭!’이라는 타이틀을 내건 두 가지 상품은 MD 들이 직접 평가하고 엄선한 상품으로 매번 조기에 품절되기 일쑤. MD들의 이름과 사진을 내걸고 진행하는 코너라 신뢰도가 높으며, 한정된 수량으로 대부분 기간 내 모두 판매된다. 롯데닷컴은 이 밖에도 설을 맞아 지난 12일부터 일주일간 <명품 설 선물 만원의 행복> 선착순 초특가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매일 선착순 300명에게 1가지 상품을 단돈 1만원에 판매해 뜨거운 인기를 누린 것. 롯데닷컴 관계자는 ‘행사 기간 중 하루 방문객 수가 평상시 대비 10만 명 이상 증가했으며, 평균 매출도 행사 전 대비 30% 이상 급증했다’고 전했다.

아이스타일24(www.istyle24.com)는 하루 1개 품목을 선정해 오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역마진 코너 ‘오늘만 이 가격’ 코너를 운영 중이다. 2008년 9월 오픈 이후 사이트 트래픽이 평균 35% 상승했을 정도로 고객들의 호응이 뜨겁다.

인터파크INT 이상민 영업본부장은 “불황으로 좀더 저렴하게 필요한 상품을 마련하는 고객들이 늘면서 각 인터넷쇼핑몰에서 진행하는 초특가 한정판매 상품 코너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초저가 한정 판매 상품은 할인 혜택이 커 실질적으로 고객들의 피부에 와 닿는 프로모션이라는 점에서 고객들은 필요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이고 유통업체에서는 반복구매를 유도하고 기대심리를 자극해 고객유입을 늘릴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수단이 되고 있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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