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 4월 16일 제11차 도시·건축 공동위원회를 열어 구로구 온수동 50번지일대 온수역일대 550,338㎡에 대하여 제1종 지구단위계획을 확정하였다.
이에 따라 구로구 온수역일대는 온수산업단지, 온수동재건축부지, 럭비구장, 동부제강부지 등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 계획적인 개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온수산업단지는 산업단지 경쟁력강화를 위해 단순공업기능에서 아파트형 공장건립 등 첨단 복합산업단지 및 공원, 녹지 확보 및 도로정비를 통한 쾌적한 산업단지를 조성토록 하고, 온수동 재건축부지 대흥·성원·동진빌라 등 재건축이 예상되는 3개의 공동주택 단지를 통합적 계획을 통하여 도로, 공원 등을 확보하고 주거환경정비사업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현재 물류센타로 사용하고 있은 동부제강부지는 향후 서남권역의 중심기능 및 지역거점으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온수역 앞 럭비구장 일대는 주변의 난개발을 막기 위하여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되 럭비구장에 대한 대체부지를 확보되기 전까지 개발을 유보하고 대체부지 확보이후 세부개발계획 수립시 구체적 활용방안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이 번 결정으로 그간 시계경관지구 등을 통하여 개발이 제한되었던 구로구 온수역일대의 체계적 도시관리 및 토지이용으로 지역발전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상지 현황
○ 위 치 : 구로구 온수동 50번지 일대
○ 면 적 : 550,338㎡
○ 용도지역 : 제2종일반주거지역, 준공업지역,일반미관지구,최고고도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