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국대, 23일부터 9개 전공 고교생 초청 ‘전공체험’ 실시

평생교육소식

by 윤재훈 2012. 5. 22. 08:49

본문

건국대(총장 김진규)는 입학사정관제 확대에 따라 고교생들의 올바른 진로 설정을 돕고 다양한 전공 소양을 개발할 수 있도록 23일부터 31일까지 9개 전공 단위별로 고교생 30~100여명씩을 초청, 전공체험 활동을 실시한다.

이번 전공체험은 23일 공과대학 환경공학과와 생명환경과학대학 분자생명공학전공울 시작으로 24일 교육공학과, 행정학전공, 동물생명공학전공, 25일 공예전공(도자공예), 26일 철학과, 수의예과, 31일 문화콘텐츠학과 등 9개 전공이 참여한다. 이들 건국대의 특색학과들에 대한 학생들의 실질적인 전공 체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우수한 교수진의 전공 특강과 실험실습, 재학생과의 대화 등 개인 밀착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전국 고교에서 신청한 3,538명 가운데서 선발한 560명을 캠퍼스로 초청한다.

건국대 입학사정관실은 학생들에게 해당 전공에 관한 자료집을 별도 제작해 제공하고, 대학에서 배우는 전공 학문의 학습 내용과 졸업 후 진로 등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 기회를 주기 위해 다양한 실험 실습과 대학생활 소개 등 흥미로운 내용으로 진행한다. 또 각종 실험실 및 교수 연구실 등 캠퍼스 투어를 통해 대학 생활과 연구의 단면을 보여주고 재학생 선배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고교생들에게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쉽고 친근하게 제공하고 학과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와 진학 목표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23일(수)에는 환경공학과(30명)가 ‘지구를 치료하는 의사’체험이라는 주제로 기후변화와 환경공학, 맑은 공기 만들기 등에 관한 특강, 미생물 관찰실험과 오염인지방법 등에 관한 실험실습 등을 진행한다. 또 분자생명공학전공이 고교생 60명을 초청 ‘생물자원공학의 선두주자’를 주제로 전공체험을 진행한다. 분자생물학과 자원식물학에 대한 전공 교수의 설명과 선배와의 대화에 이어 유기화학실험실에서 분자간 수소결합을 실험하고 초음파에 의한 나노소재 가공 등 식품화학과 나노소재학에 대한 실험과 체험을 진행한다.

24일(목)에는 교육공학과(70명), 행정학전공(100명), 동물생명공학전공(60명) 등 3개 학과전공이 체험활동을 한다. 교육공학과는 ‘미지의 세계 교육공학 체험’을 주제로 교육매체 시연과 교수학습지원센터 견학, 졸업후 진로 영상소개 등을 진행하며 행정학전공은 ‘그것이 알고 싶다, 행정학과’를 주제로 국가고시반인 ‘일우헌’견학과 공직 알아보기, 정부의 구조와 역할에 대한 특강 등을 진행한다. 동물생명공학전공은 ‘BT의 핵심, 동물생명공학 맛보기’를 주제로 포유동물 유전체학연구실, 면역유전학연구실 등 실험실과 연구실투어, 줄기세포 연구현장 체험 등을 진행한다.

25일(금)에는 도자공예전공(50명)이 물레로 컵 만들기와 공예관 투어 등을 진행하며, 26일(토)에는 철학과(100명)과 수의예과(40명)가 전공체험을 실시한다. 철학과는 ‘마침표에 물음표를 던지다’라는 주제로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에 대한 특강에 이어 ‘글쓰기의 기본은 철학에서’라는 강의와 철학토론을 진행한다. 수의예과는 ‘미리 가 본 수의과대학’이라는 주제 아래 ‘수의학, 요건 몰랐지’라는 제목의 전공강의에 이어 심장해부학과 실험동물실습, 수의대생과의 대화, 심장초음파 시연, 동물병원 견학 등을 진행한다.

31일 문화콘텐츠학과 전공체험은 ‘세상을 향해 콘텐츠를 던져라’를 주제로 교수진과 교육과정 소개, 창의력 훈련과 스토리텔링 훈련 등 전공체험과 문화콘텐츠 변화와 트렌드에 관한 전공특강 등을 진행한다.

건국대는 이와 별도로 전공체험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6월2일 전공 학과소개와 전공특강, 선배와의 대화, 입학전형 소개 등을 진행하는 별도의 ‘전공특강’ 프로그램을 신설해 9개 전공별 신청자 가운데 1,900여명을 캠퍼스로 초청하기로 했다.

건국대 오제중 입학사정관실장은 “올해 2월 13개 단과대학과 30여개 전공학과들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전국 고교생과 학부모, 교사 등 4,000여명이 참가한 대규모 전공체험 및 전공 탐방 행사를 연 것이 많은 고교생과 학부모들에게 인식돼 전공체험 참여열기가 높다”고 말했다. 2010년 하반기부터 시작되 이번이 5회째를 맞는 건국대 전공체험활동은 참여 학과와 전공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5차례 실시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교생은 총 6,000여명에 달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