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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이 바꾸는 산업의 지도'

이슈&화제

by 윤재훈 2008. 7. 30.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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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이 바꾸는 산업의 지도'
삼성경제연구소    
1. 인터넷의 영향력 확대

'인터넷 접속의 창'이 되기 위한 경쟁이 가속화

최근 인터넷이 기존의 PC 중심에서 모바일로 확대 되면서 글로벌 인터넷이용자의 저변이 크게 확대. 2008년 전세계 인터넷 이용 인구는 14억 명에 달하며, 2012년에는 19억 명을 넘어설 전망. 특히 모바일 인터넷 이용 확산에 따라 2012년경에는 휴대 기기를 통한인터넷 접속이 PC를 통한 접속수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 2008년 전세계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는 5.5억명에 달하며, 2012년에는15억을 넘어설 전망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IT업계에서는 '인터넷 접속의 창'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본격화. 휴대폰, PC업계의 모바일 인터넷 기기 시장의 주도권 경쟁이 가속화. 2007년 말 애플의 아이폰 출시 이래 휴대폰 업계에서는 풀브라우징이 가능한 모바일 인터넷 기기로 경쟁의 축이 이동. PC 업체들도 인터넷 이용이 중심이 되는 소형ㆍ경량의 노트PC를 새로운 전략시장으로 설정하고 대응을 강화. 업체들은 기기부터 콘텐츠ㆍ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종합적 전략을 강화. 노키아는 '서비스 업체로의 변신'을 선언하고, 자체 인터넷 포털(Ovi)을통해 지도, 음악, 게임, 파일 공유 서비스 등을 제공. 인터넷 업체들도 기존 업의 경계를 넘어 이종영역에 새롭게 진출. 구글은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를 개발. 아마존은 'Kindle' 이라는 eBook 전용 단말기를 출시

인터넷의 영향력은 IT산업은 물론 연관산업에까지 영향력을 확대. 인터넷을 통해 미디어 산업의 생산ㆍ유통ㆍ소비형태가 급격히 변화하고있으며, 광고, 유통산업 등의 변화도 가속화


▲ 인터넷이 IT산업 및 연관 산업의 구조적 변화 유도 ⓒK모바일


▲ 휴대폰 산업의 구조재편 ⓒK모바일


▲ PC 부품구조의 변화 ⓒK모바일


▲ 미디어 밸류체인의 이원화 ⓒK모바일


▲ 미국의 매체별 광고 비중 추이 ⓒK모바일

2. 인터넷이 바꾸는 산업의 지도

(1) IT산업 : 인터넷을 중심으로 재편

이동통신 : 휴대폰의 '인터넷 머신화'

휴대폰이 인터넷 단말기로 본격 진화. 3세대 이동통신 보급 확대, 요금의 저액/정액화, 풀브라우징 인터넷 구현단말기의 증가, 모바일 콘텐츠 증가 등 4대요인이 기반으로 작용ㆍ전세계적으로 170여개의 WCDMA폰, 93개의 스마트폰이 출시 중. 3세대 서비스에서 SMS 이외의 모바일 콘텐츠 비중이 증가. 인터넷ㆍ멀티미디어를 PC 수준으로 활용하는 등 휴대폰의 PC화를 지향. 이동통신 서비스, 휴대폰 OS, 콘텐츠 등 이동통신산업 밸류체인 전반에걸쳐 개방과 분산의 트렌드가 가시화. 구글 안드로이드에 이어 노키아도 자사 OS인 심비안을 개방하기로 결정

PC 산업 : 성능 경쟁 → 인터넷 이용에 특화한 PC 경쟁

인터넷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형ㆍ경량ㆍ저가격의 PC가 부상. 기존 노트북과 휴대폰 사이의 크기, 1kg 이하의 무게, 500달러 이하의가격, 기본 사양에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폼펙터. 대만 ASUSTeK社가 2007년 10월에 출시한 'Eee PC'가 소형·경량 PC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자 HP, Dell, Acer 등도 경쟁에 합세. 마이크로프로세서(CPU), OS 등 부품 측면의 구조적 변화도 동시 진행. 인텔은 저가 CPU인 Atom 시리즈를 발표했고, 마이크로소프트도 윈도우 비스타 보다 저렴한 윈도우 XP를 한정적으로 제공할 예정

PC 성능경쟁의 한계,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 신흥시장 개척 등이 PC업계가 모바일 인터넷 기기 경쟁에 뛰어들게 한 동인. 윈도우 비스타의 사례에서 나타나듯이 과거 지속되어 왔던 CPU, OS의업그레이드를 통한 PC 수요 창출 패턴 구도가 변모. 소비자의 선호가 PC의 고성능화 보다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인터넷을사용할 수 있는' 기기에 대한 선호로 이동. PC의 저가격화를 통한 신흥시장의 수요 확대도 주요 동인으로 작용ㆍ'Eee PC'의 경우, 아무런 불편함 없이 유튜브 로 동영상을 보거나 인터넷 메일, 블로그, SNS(social networking site) 등을 사용 가능

TV : Television 2.0 시대의 개막

TV와 인터넷의 결합이 가속화 되면서 전통적인 TV의 이용 패턴이 변화. 2012년경 TV 콘텐츠의 25%는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소비될 전망. 전세계 IPTV 가입자는 2007년 약 1300만명에 달하며, 2011년에는4900만으로 증가할 전망. 시장조사 전문기관 iSuppli의 경우, 2011년 IPTV 가입자가 최대 1억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

향후 TV는 인터넷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대화면으로 볼 수 있는'생활의 창'으로 진화할 전망. TV가 다루는 콘텐츠는 기존의 방송 프로그램 중심에서 인터넷 서비스(영상, 포털, 블로그), 개인 컨텐츠 등으로 확대. 콘텐츠의 형태도 영상, 사진, 음악, 텍스트(인터넷 정보) 등으로 다양화

(2) 미디어 산업

미디어 밸류체인의 이원화

미디어 시장의 다원화, 양적ㆍ질적 팽창, 구조적 변화 등이 가속화. 콘텐츠 생산, 유통 비용의 감소로 미디어 시장의 진입장벽이 지속 하락ㆍ인터넷을 통한 영상 전송 비용은 향후 3~5년간 약 70% 감소할 전망ㆍ중소 제작사(개인 포함)들이 세분화된 소규모 시청자군을 타겟으로 영상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해짐. 콘텐츠를 쉽게 생산하여 인터넷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기기 및 채널의확대로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증대. 전세계의 디지털 정보량은 2006년 1(61 exabyte에서 2011년 1800exabytes로 10배 증가(161 exabytes는 1610억 gigabytes로 현존하는 전세계 도서관 정보의 300만배에 달하는 규모. 미디어 업체는 물론 IT, 통신업체 등 이종업체들의 진입 확대로 미디어시장이 경쟁시장으로 변모하고 있음

기존의 미디어 밸류체인이 두 축으로 양분. 인터넷을 통한 2차적인 미디어 유통 채널이 새로이 형성. 하이테크 이용에 적극적인 젊은 세대는 인터넷 미디어 중심으로, 수동적성향의 대중적 소비층은 전통적인 미디어 중심으로 소비. 주요 미디어 업체들은 인터넷 유통을 통해 수익 다변화를 추구. 통신, 인터넷, IT업체들도 기존 미디어 업체와의 수익 공유를 통해 추가수익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업계 영향력을 확대

(3) 광고 산업

온라인 광고의 전통 매체 추월 가속화

온라인 광고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영향력을 확대. 전세계 광고시장 중 온라인 광고시장은 2006년~2010년간 연평균 20%, 모바일 광고시장은 41% 성장. (TV 광고시장은 연평균 5%, 신문은 2% 성장).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은 1996년 전체 광고시장에서 0.2%에 불과한 틈새시장으로 시작해, 2007년에는 TV, 신문에 이어 3번째 매체로 부상. TV 광고비는 2002년~2007년간 연평균 1.4% 성장한 반면, 온라인 광고비는 동기간 연평균 143.6% 성장. 온라인 광고 보급이 더뎠던 미국에서도 2009년 온라인 광고가 케이블TV, 라디오 등을 제치고 3위로 부상 (전체 미디어 중 9.8%)7)ㆍ영국의 경우, 2009년에 온라인 광고가 전통 매체들을 제치고 제 1의 광고 채널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

(4) 인터넷 유통

'Ubiquitous access'로 인터넷 유통의 지평이 확대

인터넷 이용 채널이 '가정-PC' 중심에서 '언제 어디서나-모바일 기기'로확대되면서 인터넷 유통의 지평도 확대. 낮은 가격, 선택의 다양성, 구매 편의성(24시간, 7일 구매), 개인화 서비스 강화 등의 요인도 소비 행태 변화에 중요하게 작용. 특히 글로벌 경제 둔화 등의 영향으로 인터넷 유통 이용이 상대적으로호조를 보일 전망. 글로벌 eCommerce는 2007년~2011년 동안 연평균 16%씩 성장하여 6180억 달러에 이를 전망

3. 시사점

향후 3~4년간 인터넷을 축으로 한 IT산업 및 연관산업의 지각변동은 가속화될 전망. 2010년~2012년경 3.9세대(LTE) 이동통신 보급, 무선 브로드밴드 정액제 확대 등 인프라적 요소가 크게 개선. 유무선 망을 통한 TV 이용이 본격화되고 국가별로 디지털 전환이 완료되는 2010년대 초반에는 방송 등 미디어 산업의 근본적 변화 예상

기업들의 유연한 대응이 필요- 변화하고 있는 인터넷 패러다임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및 신규시장 창출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현재의 업의 개념과 형태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단말기부터 서비스까지 통합적 밸류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 내ㆍ외부의 폭넓은 자원의 활용을 통해 부족한 역량과 경쟁력을 보완

정부 차원에서는 장기적ㆍ종합적 관점의 인터넷 정책 마련이 필요. 인터넷 관련 정책은 인터넷 및 IT산업은 물론 연관산업의 발전을 위해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수립. 추진될 필요. 미디어 산업 내 밸류체인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방송, 통신, 신문, 출판등 영역별 규제정책 및 제도에 대해서도 변화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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