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조관광기업 전통과사람들, 다문화 가정주부 대상 ‘설 명절 바로 알기’ 제례교육 실시

평생교육소식

by 윤재훈 2013. 2. 4. 14:28

본문

창조관광기업 전통과사람들(대표 최진영, www.traditionalpeople.org)은 2013년 2월 1일(금) 서울시 양천구의 대한불교 조계종 국제선센터에서 다문화 가정주부 20명과 함께 ‘다문화 대상 설 명절 바로 알기’ 제례교육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 전통의례 중 다문화인들에게 가장 접근하기 힘든 분야가 졔례(祭禮)인 것을 착안해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한국의 명절인 설날에 행해지는 차례에 필요한 절차와 의미를 전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외국에서 이주해 온 가정주부 20여명을 초청하여 민족 대명절인 설과 차례상을 차리는 의미 등을 배우고,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들의 위치와 의미 등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 이후에는 참가자들이 떡국을 먹으며 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등 뜻깊고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행사를 주최한 전통과사람들 최진영 대표는 “낯선 한국 땅에서 이해하기 힘든 명절의 의미와 제례(祭禮) 전통을 알리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외국에서 이주해온 주부나 주한 외국인들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통과사람들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한 창조관광사업 창업경진대회에서 수상한 바 있으며, 이번 행사는 대한불교조계종 국제선센터와 법무부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의 협조로 진행되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