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부터 중앙선과 경원선 급행전동열차 확대운행으로 출근객 광역전철 이용이 보다 편리해진다.
코레일(사장직무대행 심혁윤)은 오는 12월부터 중앙선과 경원선 급행전동열차가 2회와 1회 각각 신설 운행되고, 경원선 급행전동열차의 운행구간도 성북역까지 확대하는 등 광역전철 이용객의 편의를 최대한 제공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코레일은 오는 12월부터 도심역에서 오전 7시 16분과 8시 2분 출발하는 중앙선(도심~용산) 급행전철을 두 차례 신설 운행한다. 따라서, 중앙선 급행전철 이용객은 도심역에서 용산역까지 이동시간이 총 37여분으로, 일반전철보다 10여분 빨리 용산에 도착한다. 또, 중앙선 팔당~양수~국수 구간이 연말에 개통되면, 12월 29일부터 양수역에서도 급행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중앙선 급행전철 정차역 : 용산, 이촌, 옥수, 왕십리, 청량리, 회기, 구리, 도농, 덕소 도심, 양수(12.29))
또, 경원선 급행전철의 경우, 현재 ‘가능~동두천’ 구간을 ‘성북~동두천’으로 운행구간이 연장된다. 특히, 이용객이 집중되는 출근시간대 운행횟수가 1회(동두천역 08:06 출발) 늘어난다. (※경원선 급행전철 정차역 : 성북, 창동, 도봉산, 회룡, 의정부, 양주, 덕정, 동두천중앙, 동두천)
코레일 관계자는 “광역전철을 이용하는 수도권 시민의 이용편의를 최대한 고려해 이번 광역철도 급행전동열차를 확대 개편해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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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부터 중앙선과 경원선(어차피 같은 라인임)의 급행열차가 확대된다고 한다.
중앙성 팔당부터 국수까지 개통은 되나 종착지 용산에 경유지 왕십리로 회사들이 많은 곳과는 동떨어져 있어 생각보다 출퇴근의 시간은 길다고 할 수 있겠다.
구리의 경우 급행 정차역이며 향후 8호선까지 연장이 된다면 아마 중앙선 내 서울이외의 지역에서는 가장 혜택이 많이 주어지는 열차가 될 것 이다.
아마도 구리 넘어 남양주까지 나가는 것 보다 구리의 소형평수 아파트를 투자해 임대수익을 노려봄 직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