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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파] 핸디가간다! 점프파라다이스 개발자인터뷰!

이슈&화제

by 윤재훈 2010. 3. 15.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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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핸디게임에서 취재 한 기사입니다.
http://www.handy.co.kr/bbs/view.php?board_id=handynews&no=1224&category=&pagenum=&search=subject&key_word=&page=15



[점파] 핸디가간다! 점프파라다이스 개발자인터뷰!

조금더 DEEP한 개발자 인터뷰


1.
안녕하세요 인터뷰 하시는 분의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점프파라다이스의 메인프로그래밍을 맡은 명진입니다.

마케팅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김탐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한 신지식입니다.

네트워크와 레벨디자인을 맡은 임장혁입니다. 핸디게임 유저분들 반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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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선 요새 다양한 미니게임들이 다시 하나 둘 나오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 안에서 점프파라다이스가 유저들을 사로잡을 만한 매력포인트가 있다면?


 점프파라다이스는 미니게임과는 다른 게임성을 가지고 있는 아케이드 게임입니다. 각기 다른 종류의 미니게임 룰을 파악해서 플레이하고, 그 중 재미없는 미니게임 종류는 거의 안하게 되는 보통의 미니게임과는 다르게 진행되죠.

 

 점프파라다이스는 점프 한가지로 승부를 보지만 누르는 정도에 따라 점프 높이가 달라지고, 맵에 다양한 장애물과 오브젝트들이 있어서 단순한 조작으로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입니다. 거기에 각기 다른 테마의 수많은 스테이지가 준비되어 있어서 오래 즐기실 수 있습니다. 유저분들이 조브를 직접 디자인할 수도 있고, 수백가지의 아이템, 코스튬요소가 있어서 전체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모든 것들을 터치폰 유저분들도 편하고 즐겁게 플레이 하실 수 있도록 UI디자인에 특별히 신경 쓴 것이 키 포인트일 것 같습니다.

 

 한번 해보시는 순간, 말로는 설명하기 힘든 중독성에 빠져드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아케이드 게임 본질에 충실한, ‘재미있는게임입니다.

 

 


3.
점프파라다이스의 시스템적 기능 중 상점 기능이 독특한데, 그 부분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 드려요.

 일단 상점 자체의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수백가지의 아이템이 전부 들어가 있으면서도 유저분들이 이용하시기 좋게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공간으로서의 상점을 만들기 위해 UFO라는 개념과 스토리를 집어넣었습니다.

 이런 상점을 플레이하시는 중에도 만나보실 수 있는 것이 커다란 특징입니다. 열심히 점프를 하고 있을 때 머리위로 둥둥 떠가는 UFO에 탑승하시면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입하실 수 있고, 특히 UFO에 세일이라는 현수막이 달려있을 때에는 할인된 가격으로 아이템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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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코스튬을 비롯한 여러가지가 게임 속에서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와 동기화 된다고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 좀더 자세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나의 캐릭터와 착용하고 있는 코스튬, 장비들을 게임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그래서 랭킹리스트에서 자기 캐릭터뿐만 아니라, 상위 랭커들이 어떤 캐릭터에 어떤 장비를 착용하고 있는지 볼 수 있죠. 그리고 게임 내의 조브굽는전자렌지로 자신이 디자인한 특별한 조브를 만들 수 있는데, 이 조브 역시 웹사이트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할 수 있습니다.

 점프파라다이스 웹페이지계정과 휴대폰 번호를 연동하면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게임 속 캐릭터를 아바타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착용하고 있는 모든 코스튬과 조브까지 전부 다 보여집니다.


 

 

5. 위에서 언급한 코스튬뿐만 아니라, 게임 내 배경 같은 부분의 그래픽 작업이 생각 보다 많은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 살짝 언급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보통 스테이지가 있는 게임에서의 배경은 한가지 패턴으로 계속 반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 점프파라다이스는 수많은 스테이지의 배경을 하나하나 세밀하게 디자인하고 다양한 패턴을 사용했습니다. 물론 이런 배경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디자인했고, 플레이 하시다가 숨겨진 재미들을 발견하실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6. 게임 개발 기간이 상당히 길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작 기간은 얼마나 걸렸으며,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 한 부분은 어떤 부분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요?


 횟수로 4, 만으로 3년을 채우고도 남는 기간 동안 개발을 했습니다. 저희가 제작하고 있는 게임들 중 가장 오래된 타이틀이고 우여곡절이 가장 많은 작품이죠. 정말 많은 버전의 점프파라다이스가 완성되었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했으니까요.

 처음에 개발을 시작했을 때에는 잘 짜여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예쁜 그래픽과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면 재미있는 게임이 완성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시스템을 집어넣고, 화려하고 멋있는 그래픽 작업을 통해 게임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재미있을 것 같아서 흥미롭게 시작하는데, 이게 길게 유지가 되지 않는겁니다. 한마디로 재미가 없었던거죠.

 그렇게 몇가지 버전을 다시 만들고, 다시 만들고를 반복하다가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보기로 했습니다. 게임의 재미는 어디에서 오는가?” 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기 시작한거죠. 저희는 하얀 화면에 점 하나랑 네모박스만을 놓고 재미있는게임을 구상하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의 본질인 재미를 느끼게끔 하는 요소에 집중하고 노력을 계속 하다보니, 그냥 단순한 점하나가 움직이는데도 재미가 있는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 기본적인 토대를 바탕으로 적절한 그래픽과 꼭 필요한 시스템들이 합쳐져서 지금의 점프파라다이스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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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제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기분은 어떤가요?


 정말 긴 시간 동안 개발한 작품이기 때문에 이루 말로 다할 수 없는 기분입니다. 내부 개발자들 사이에서 점프파라다이스가 출시된다는 것을 아직도 믿지 못하겠다는 사람이 있을 정도니까요. 그만큼 기대도 크고, 또 자신이 있습니다만 유저분들이 어떤 평가를 내려주실지 벌써부터 두근두근 합니다.

 

8. 출시를 앞두고 앞으로의 마케팅 부분은 어떻게 진행 하실 계획인가요?


 점프파라다이스의 퍼블리셔인 레몬 분들과 상의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이벤트와 풍성한 상품이 가득하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점프파라다이스의 웹페이지(http://jumpa.gameshower.net)에서도 유저분들과 같이 즐길 수 있는 요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비밀입니다만, 곧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9. 점프파라다이스를 한마디로 표현 하자면?


강한 중독성의 원버튼 아케이드 점프 액션!

모바일 아케이드 게임을 새롭게 정의하고 크게 한 획을 그을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10.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점프파라다이스의 출시를 기다리는 핸디 유저 분들께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점프파라다이스는 저희가 정말 오랫동안 공들여 만든 작품인 만큼, 핸디게임 유저분들 마음에 쏙 드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인터뷰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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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파라다이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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